안녕하세요. 경제박사입니다.
오늘은 sqqq, tqqq 주가, etf, 장기투자와 전망에 대한 견해를 적어보고자 합니다.
이를 다루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sqqq와 tqqq에 대해 알고 넘어가셔야 합니다.
qqq는 나스닥 100의 etf상품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s와 t가 붙었는데요, s는 short이며 t는 tripple입니다.
전자는 하락 3배 레버리지, 후자는 상승 3배 레버리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나스닥이 하락할 것 같으면 sqqq 주가 상승에 기대할 수 있으며, 반대로 나스닥이 상승할 것 같을 때는 tqqq 전망을 좋게 보시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말이 쉽지, 실제로는 호락호락하지 않은 게 주식이죠.
지금 보시는 종목은 sqqq입니다. 1년 상승률이 50%가 넘을 정도로 괜찮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저점 대비의 의미라는 것이지요, 애매하게 잡으면 되려 마이너스가 되는 상황입니다.
원안에서 엄청난 횡보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괜히 꼭대기에서 잡은 분들은 마이너스 수익입니다.
이번에는 tqqq 주가입니다.
특히 tqqq 장기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 이유는 정말 단순히 나스닥은 결과적으로 상승한다고 가정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지수는 결과만 봤을 때는 우상향합니다. 그러나 tqqq etf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미끄럼틀 수준의 하락률을 맞이하고 있으니까요.
이런 일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레버리지의 함정때문입니다.
가령 독자님께서 어떤 상품에 100만원을 투자하고 10%가 상승했다고 해봅시다.
그러면 110만원이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10%가 하락하면? 99만원이 되구요.
또 10%가 반등하면 108.9만원이 됩니다.
결국 이러한 상황이 반복될 수록 독자님의 수익은 점점 떨어지게 됩니다.
3번째까지야 약 109만원으로 원금보다 이득인 상황이지만 나중에는 원금보다 아래로 떨어지게 됩니다.
즉 횡보장에서는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게 되는데, 이때가 가장 레버리지 투자를 하기에 위험한 시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사람들이 sqqq, tqqq 장기투자가 좋다니 뭐니 하는데 이런건 확실한 원웨이 방향이 나오지 않는 이상 위험합니다.
sqqq는 꼭대기에서 장기투자 해야하며, tqqq는 바닥에서 장기 투자해야하는 것입니다.
근데 이걸 맞추는 건 쉽지 않기 때문에 굳이 접근하시려거든 소액으로 분할매수하는 게 좋습니다.
그렇다고 괜히 또 어줍짢게 tqqq 장기투자를 하시면 저렇게 헤어나올 수 없는 늪에 갇히게 됩니다.
80%가 하락했으면 원금을 복구하기 위해서는 400%의 상승이 필요합니다.
나스닥이 400% 상승하려면 복리없이 133번 정도 상승해야하는데요, 물론 복리가 적용되면 이보다 적은 수치입니다만 어찌되었든,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sqqq도 꼭대기에서 잡으셔야지, 괜히 애매하게 잡으시면 쥐도 새도 아니게 됩니다.
그러다 갑자기 나스닥이 상승 전환으로 바뀌게 되면 그때는 진짜 돌이킬 수 없는 지옥에 갇히게 됩니다.
왜냐하면 증시는 장기적으로는 대개 우상향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sqqq, tqqq 주가, etf, 장기투자 및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웬만하면 레버리지 투자는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끝!